본문 바로가기
기초/투자철학

'워런버핏'철학, 장기적 시장지수의 성장성 및 다각화의 중요성

by Rare Insights 2023. 3. 30.
반응형

워렌버핏'의 주주서한 중 유명한 일화를 통해  장기적 관점의 시장지수의 우수함, 및 투자 다각화에 대해 배우기

 

'투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자' 워런버핏, 버핏은 자신의 투자 방법에 관해서 직접적으로 책을 저술한 경우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하지만 버크셔 헤서웨이의 연례서한과 주주총회 그리고 인터뷰에서 자신의 투자관에 대해서 종종 언급했는데 그중 유명한 일화 및 철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0-year bet

'장기적으로 시장지수를 능가하는 Active Fund는 존재하기 어렵다'

워렌 버핏의 10년 내기는 2007년 헤지펀드 회사 프로테지 파트너스와 한 내기였다. 향후 10년간 헤지펀드의 Protege Partners는 베팅을 수락하고 지수와 경쟁할 5개의 펀드를 선택했습니다.

Buffett의 베팅 동기는 대부분의 헤지 펀드의 기반인 액티브 운용보다 패시브 투자 전략이 장기적으로 우월하다는 그의 믿음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적극적인 관리와 관련된 높은 수수료 및 기타 비용이 수익을 잠식하여 장기적으로 투자자를 악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0년의 기간이 끝난 2017년, 버핏이 내기에서 이겼습니다. S&P 500은 연평균 7.1%의 수익률을 달성한 반면 Protege Partners가 선택한 헤지펀드는 연평균 2.2%에 불과했습니다.

내기에서 버핏의 승리는 광범위한 관심을 받았으며 그의 투자 철학을 입증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는 어린 소녀들을 위한 교육 및 발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인 오마하의 Girls Inc.에 백만 달러의 상금을 기부했습니다.

 

"10년 내기"는 버핏의 연례 주주 서한에서 유명한 일화가 되었으며 장기적으로 시장을 이기기가 어렵다는 증거로 자주 인용됩니다. 또한 S&P 500과 같은 시장 지수를 능가하려고 하기보다 이를 복제하려는 인덱스 펀드와 같은 소극적 투자 전략의 성장에도 기여했습니다.

 

'Gotroks Family' Story

'단일주식이나 자산에 모든 돈을 투자하면 가질수 있는 위험성'

다각화의 가치를 강조한 워렌 버핏의 주주 서한에 나오는 또 다른 유명한 일화는 "고트록스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1987년 서한에서 버핏은 거액의 돈을 물려받고 "통합 수익"이라는 단일 주식에 모두 투자하기로 결정한 가상의 가족 고트록(Gotrocks)에 대해 썼습니다. 가족은 Consolidated Earnings가 확실한 투자이며 가족을 더욱 부유하게 만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연결 수입은 크게 감소했고 가족은 재산의 상당 부분을 잃었습니다. 버핏은 이 이야기를 단일 주식이나 자산에 모든 돈을 투자하는 위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는 다각화가 장기적으로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핵심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양한 주식, 채권 및 기타 자산에 투자를 분산함으로써 투자자는 특정 투자가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Gotrocks 가족의 이야기는 투자에서 다각화의 중요성에 대한 잘 알려진 예가 되었습니다. 과신의 잠재적 함정과 보다 균형 잡히고 다양한 투자 방식을 취하는 것의 이점을 강조합니다.

 

반응형